사법부가 판결을 두고 청와대와 거래를 시도한 정황, 판사 사찰 등이 담긴 문서가 공개됐습니다.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작성된 문서입니다. 비판이 커지자 대법원장이 나섰습니다.

재판에 부당하게 개입한 적이 결단코 없습니다. 재판을 흥정거리로 삼아서 거래를 하는 것은 생각도 없는 일입니다.”

검증 방법은 간단합니다. 수사기관이 수사하면 됩니다. 법원노조 여러 단체는 이미 작년에 양승태 대법관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법과 원칙에 따라 일이 진행되길 바랍니다.

대법원장은 이런 말도 했습니다.

재판독립의 원칙을 금과옥조로 삼는 법관으로서 40여년을 살아온 사람이 재판 개입을 있겠습니까.”

법관은 법률과 양심에 따라 독립해 심판한다 헌법 103조를 평생 실천했다는 겁니다. 사실일까요?

양승태는 법관 초임 시절, 선배 법률가 김기춘이 조작한 재일교포 유학생 간첩단 사건에 마침표를 찍어줬습니다. 전두환 정권 시절에는 하루 연속 오판해 가짜 간첩 명을 만들었습니다.

실수로 오판했다면 사과해야 하고, 간첩이 아닌 알면서도 그랬다면조작 공범으로서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가 맡았던 여러 사건이 재심에서 무죄로 뒤집어졌지만, 그는 직접 사과하지 않았습니다.

대법관 시절 양승태는 거의 대부분 다수 의견 쪽에 섰습니다. 그가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일 ‘4대강 사업 반대’ ‘친환경무상급식 확대캠페인은 지방선거에서 불법행위가 됐습니다.

법관 양승태는 일관되게 권력, 강자, 다수 쪽에 섰습니다. 판결 거래 정황 사법부 조사단이 밝혀낸 사실은 예외적인 일이 아닙니다. 양승태의 삶에서 쉽게 보이는 하나의 흐름입니다.

양승태의 ‘일관된 삶’을 추적하겠습니다. 법원행정처에서 일하며 동료 법관들을 뒷조사 하는 문제 행동을  판사들도 추적하겠습니다. 

배고픈 사람이 마트에서 라면 몇개를 훔쳐도 법과 원칙에 따라 처벌받습니다. 양승태 대법원장과 시절 법원행정처 판사들도 같은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모든 사람은 앞에 평등하니까요.

사법 엘리트들이 한국 사회에 남긴 상처를 살펴보면서 사법부 개혁을 함께 고민하고 싶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