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장은 왜 하필이면 “살을 많이 뺐다“는 말을 하며 부정 채용을 지시했을까. 대구은행 채용비리 판결문에 따르면, 김○○은 부정 입사 시점 때 다이어트에 성공했다.

김○○는 대구은행 2016년 상반기 공개채용 입사자다. 살을 얼마나 뺐길래, 은행장까지 감화돼서 꼭 뽑아야 한다고 인사부장에게 지시했을까. 한편으로 이런 생각도 했다.

‘어떤 몸을 만들어야 대구은행 직원이 될 수 있을까.’

김○○에게는 특별한 스펙이 하나 있다. 그것이 대구은행 입사에 큰 역할을 했다. 그는 ‘아빠 찬스‘를 썼는데, 그의 부친은 박인규 대구은행장의 운전기사였다.

누군가의 좋은 학벌과 높은 학점, 다양한 자격증은 ‘은행장 운전기사 딸’ 스펙을 이길 수 없었다. 박 은행장은 운전기사의 딸 김○○이 대구은행 공채에 지원했다는 사실을 알고 꼼꼼하게 챙겼다.

박 은행장은 이런 말을 하며 인사부장에게 김○○을 뽑으라고 지시했다.

“김○○이 살도 많이 뺐고, 채용준비를 많이 한 것 같다.”

김○○은 3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2016년 상반기 공채 최종 합격자 30명 안에 들었다. 그는 2차 필기시험, 3차 실무면접, 4차 임원면접에서 모두 떨어졌는데, 끝내 부활해 대구은행원이 됐다.

박인규 전 대구은행장ⓒ대구은행

2020년 11월 현재, 김OO은 대구은행 어느 자리에서 일하고 있을까?

부정한 방법으로 주요 은행에 입사한 사람들은 대개 요직하고 일한다. 서울의 경우 강남이나, 본사에서 일하는 사례가 흔하다.

대구은행장 운전기사 아버지 효과는 부정입사까지였을까? 김○○은 대구 시내나 본사에서 일하지 않았다.

그는 대구 시내에서 차로 약 1시간 달려야 도착하는 경상북도 한 군에서 근무하고 있다. 기자는 지난 11월 5일, 그를 찾아갔다.

고객으로 붐비는 점심시간이었지만, 해당 지점은 한산했다. 테이블에 놓인 이름표를 보고 김○○을 쉽게 찾았다.

“안녕하세요? 저는 진실탐사그룹 <셜록>에서 일하고 있는 기자입니다.”

김○○의 표정은 금방 굳었다. 김○○은 기자가 무슨 질문을 하든 “나는 잘 모른다“는 말을 반복했다. 아버지에 관한 질문에는 조금 다른 반응을 보였다.

“아버님이 대구은행에서 퇴사하셨나요?”

“네. 그런데요. 왜 그러세요?”

기자가 “대구은행이 부정입사자 채용 취소를 검토하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느냐“라고 묻자 그는 다시 “모른다“고만 답했다.

대구은행 ⓒ셜록

박인규 은행장은 2016년 당시 김○○의 다이어트 노력을 치켜세우면서 “채용 준비를 많이 한 것 같다“고 했지만, 이는 사실과 거리가 멀다. 김○○은 대구은행 공채 전형 거의 모든 절차에서 탈락했다.

그는 세 번 떨어졌는데, 조작의 힘으로 세 번 부활했을 뿐이다.

2016년 당시 공채 때 대구은행은 2차 필기전형 인적성검사에서 응답신뢰도 60% 이하, 허구반응도가 60% 이상, 인성 평균 점수 60점 이하, 심리 안정성 3개 항목 중 2개 이상이 50점 이하인 지원자를 탈락시켰다.

김○○은 이런 기준 안에 들지 못했다. 인성 점수는 50.2점, 심리안전성 검사에선 세 개 항목이 50점 미만이었다. 대구은행 임○○ 인사부장과 그의 부하 직원인 인사과장은 이런 사실을 성○○ 영업지원본부장을 찾아가 보고했다.

“김○○이 필기전형에서 탈락했습니다.”

5분 봐서 알겠어? 실무자면접에서 꼼꼼하게 살펴봐. 다른 면접관은 (간이면접 점수) A 줬는데, 너는 왜 점수를 안 좋게줬어?”

김○○의 필기전형 중 간이면접 평가 점수는 AA로 바뀌었다.

조작으로 필기시험을 통과시켰는데, 김○○은 실무자 면접에서 또 떨어졌다. 임○○ 인사부장 등은 이런 사실을 다시 한 번 성○○ 영업지원본부장에게 보고했다.

“김○○이 실무자면접에서 탈락했습니다.”

“은행장님 말씀 기억나지? 박인규 은행장님 말씀대로 합격시켜.”

임○○ 인사부장과 인사과장은 이번에도 성○○ 영업지원본부장의 지시에 따라 김○○의 점수를 조작하기로 마음먹었다. 3차 실무자면접 평가항목 중 조직적합성, 세일즈역량 부분을 각각 BB로 상향 조작해 김○○을 통과시켰다.

김○○은 기대에 또 부응하지 못했다. 그는 임원면접에서도 탈락했다. 임○○ 인사부장은 이번엔 박인규 은행장실을 직접 찾았다.

“김○○이 임원면접에서 탈락했습니다.”

“합격시켜.”

행장의 지시를 받은 인사과장은 김○○의 점수를 또 조작했다. ‘B-, C, B’였던 임원면접 점수를 ‘B+, B+, B+‘로 고쳤다.

김○○은 세 번의 조작 끝에 2016년 상반기 대구은행 신입행원으로 채용됐다.

대구은행 ⓒ셜록

대구은행의 점수 조작이 수월했던 배경에는 ‘연필’이 있다. 인사과장은 간이면접과 실무자면접에서 면접관으로 참석해 평가란을 연필로 작성했다. 누군가 상향 조작된 점수를 기입할 때는 연필로 적은 내용을 지우개로 지우고 볼펜으로 다시 점수를 적었다.

김○○은 여전히 대구은행에 다니지만, 조작 책임자들은 형사처벌을 받았다.

대구고법은 2019년 4월, 박인규 전 대구은행장에게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했다. 같은 법원은 성OO 영업지원본부장에겐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 임OO 인사부장에겐 벌금 2000만 원을 선고했다.

임○○ 전 인사부장은 여전히 대구은행에 재직 중이다.

대구은행은 김○○ 근무에 관한 <셜록>의 질문에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개인의 재직 여부를 알려 줄 수 없다“면서 “부정입사자에 대한 채용 취소를 검토 중이다“라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