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셜록클럽

셜록 전자책 ‘사채왕과 새마을금고’ 온라인 북토크

셜록 첫 전자책 '사채왕과 새마을금고' 온라인 북토크에 초대합니다.

셜록의 전자책 ‘셜록 뉴스북’ 첫 번째 이야기, '사채왕과 새마을금고' 북토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온라인으로 셜록 기자들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많은 신청 바랍니다.

클럽장
진실탐사그룹 셜록
시작일
2025. 01. 21
장소
온라인
참가신청
https://forms.gle/KyGvJebPazeRjH1Y9

신년 계획 세우셨나요? 2025년 셜록의 첫 계획은 ‘더 많은’ 왓슨과 만나는 일입니다.

새해를 맞아 작은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셜록의 전자책 ‘셜록 뉴스북’ 첫 번째 이야기, <사채왕과 새마을금고> 북토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셜록의 전자책 ‘셜록 뉴스북’ 첫 번째 이야기, ‘사채왕과 새마을금고’ 표지 ⓒ셜록

온라인으로 셜록 기자들과 왓슨이 만나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수도권이 아닌 지역에 거주하는 왓슨 분들도 편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서울 청구동새마을금고 뱅크런 사태를 몰고 온 1500억 원대 불법대출 사건. 금융기관 하나를 망하게 한 불법대출 사건 뒤, 이른바 ‘사채왕’이라고 불리던 남자가 있었습니다.

셜록 기자들은 제보자들에게 건네받은 2000여 개의 녹음파일과 문서 자료를 분석하고, 현장 취재와 피해자 인터뷰 등을 통해 ‘사채왕’ 김상욱의 실체를 밝혀냈습니다.

다섯 명의 셜록 기자 모두가 하나의 프로젝트에 투입된 건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두 달 이상의 시간을 쏟아부은 끝에, 약 20편의 기사를 엮어 전자책 <사채왕과 새마을금고>를 제작하게 됐습니다.

전자책, 보도된 내용과 무엇이 다를까요. 기존 보도된 기사에서 볼 수 없었던 숨겨진 일화가 담겨 있습니다. 박상규 기자가 제보자를 처음 만나 취재를 결심한 이유, 취재 이후 셜록 기자들의 소회가 담긴 에필로그까지 오직 전자책에서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전자책은 보도 내용을 재구성해 기존 기사보다 더욱 생생한 몰입감을 줍니다. 이야기의 흐름을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것처럼 완성도 있는 작품으로 독자들에게 다가갑니다.

“끈질긴 취재”와 “용기 있는 기사”(2024년 Q저널리즘상 선정 이유 中)

셜록 기자들의 치열하고 끈질긴 취재기를 왓슨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일시 : 2025년 1월 21일(화) 오후 7시 30분 ~ 9시

장소 : 참가자에게 온라인 참여 링크 개별 안내

출연 : 셜록 기자 전원 (김보경, 김연정, 박상규, 조아영, 최규화)

참가비 : 누구나 무료

참가신청 : 2025년 1월 16일(목)까지. 참가자는 17일(금) 개별 연락드립니다.

‘셜록 뉴스북’ 첫 번째 이야기, <사채왕과 새마을금고>는 온라인서점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알라딘 http://aladin.kr/p/IRGZM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40255997
교보문고 https://ebook-product.kyobobook.co.kr/dig/epd/ebook/E000010758698
리디 https://ridibooks.com/books/754043758
북큐브 https://www.bookcube.com/detail.asp?series_num=92405071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