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셜록클럽

‘정의규현’ 김규현 변호사의 ‘정의란 무엇인가’

진실을 향한 변호, 정의를 향한 여정

막장 드라마를 쓰던 윤석열 정권의 둑이 무너지는 중요한 순간들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사건이 바로 해병대 채 상병 사망 사건입니다.
채 상병과 박정훈 대령 편에서 진실을 외쳐온 사람.
5월 셜록클럽 초대손님은 박정훈 대령 공동변호인단의 김규현 변호사입니다.

클럽장
김혜민 (진실탐사그룹 셜록 왓슨그룹장)
시작일
2025. 05. 29
장소
서울시공익활동지원센터(서울 용산구 백범로99길 40 용산베르디움프렌즈 101동 지하1층)
참가신청
https://forms.gle/e9BTgb93jHzCNNQD6

“채 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의 당사자는 바로 윤석열이다!”

윤석열이 무너졌습니다. 이번 탄핵으로 다시는 대한민국에서 군사 쿠데타의 망령은 설 자리가 없을 것입니다.
아직도 해야 할 일이 많지만, 우리가 꼭 해야 할 것은 윤석열 정권의 만행에 대한 복기입니다.

막장 드라마를 쓰던 윤석열 정권의 둑이 무너지는 중요한 순간들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사건이 바로 해병대 채 상병 사망 사건입니다.
2023년 7월 폭우 속에 실종자 수색과 구조 지원 활동을 위해 현장에 투입됐던 채 상병이, 안전조치가 미흡한 가운데 무리한 지시를 수행하다 물살에 휩쓸려 사망한 참사였습니다.
이 사건의 책임을 밝히는 수사 과정에서 해병대 수사단장 박정훈 대령은 수사외압을 받고 징계까지 받았습니다.

이 때 채 상병과 박정훈 대령 편에 선 사람, 바로 김규현 변호사입니다.

박정훈 대령 공동변호인단 김규현 변호사 ⓒ김규현 제공

“억울하게 순직한 해병대원 죽음의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사건 브리핑 취소시키고, 경찰 이첩 보류시키고, 사단장 빼라고 한 자, 소신대로 수사한 박정훈 대령 항명죄로 엮고 구속하려 한 자, 수사 외압에 가담한 자기 부하들 공천 주고, 호주대사로 대피시키려 한 자가 국방장관도 아니고 안보실장도 아니고 대통령이었다.” (김규현 변호사, 2024년 6월 8일 ‘윤석열 정권 규탄 및 해병대원 특검법 관철을 위한 전북도민대회’ 발언 중)

5월의 셜록클럽 초대손님은 바로 박정훈 대령 공동변호인단의 김규현 변호사입니다.
김규현 변호사에게서 진실을 향한 변호, 정의를 향한 여정을 자세히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그는 불의에 어떻게 저항하는지, 사명감을 지키기 위해 우리는 어떤 마음을 돌아봐야 하는지
그리고 김규현 변호사가 생각하는 검찰개혁과 시대적 과제는 무엇인지 함께 이야기 나눠봅니다.

강사 : 김규현 변호사(박정훈 대령 공동변호인단)
일시 : 2025년 5월 29일(목) 오후 7시 10분 ~ 9시 (입장은 7시부터 가능합니다)
장소 : 서울시공익활동지원센터 다목적홀(서울 용산구 백범로99길 40 용산베르디움프렌즈 101동 지하1층)
참가비 : 왓슨(셜록의 정기유료독자) 5000원 / 비왓슨 2만 원
신청하기 : https://forms.gle/e9BTgb93jHzCNNQD6
신청마감 : 2025년 5월 26일(월) 오후 6시까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