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진호 위디스크 회장의 대학교수 폭행사건에 가담한 네 남자를 카카오톡 대화방으로 불러 모았다. 먼저 ‘단톡방’ 개설 취지를 설명했다.

“이제부터 회의를 합시다. 어떻게 (대학교수) 폭행을 무마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솔직히 말합시다. 양진호가 폭행을 교사했고, 모두가 대학교수를 잔인하게 때렸지요? 이 중에서 용기있게 진실을 말해줄 분 있습니까?”

네 남자는 대답하지 않았다. 한 명이 대화방을 뛰쳐나갔다. 양진호 위디스크 회장의 친동생 양OO였다. 그를 단톡방으로 다시 초대했다.

“양OO 씨, 사람 때려놓고 왜 나가십니까? 위증 교사 누가 했습니까? 솔직히 말해 주세요.”

양 씨는 다시 단톡방에서 나갔다. 뒤이어 임OO, 이OO, 윤OO이 줄줄이 퇴장했다. 대화창엔 기자만 남았다. 지난 11월 15일의 일이다.

대학교수 집단폭행 사건 가담자들을 지난 11월 15일 단체 대화방에 초대했다.

<셜록><뉴스타파><프레시안>이 공동보도하는 ‘양진호 사건’의 시발점은 대학교수 A씨 집단 폭행사건이었다. 공익신고자는 양진호 회장 문제를 폭로하면서 A 교수 사건을 가장 먼저 거론했다. 지난 10월 만난 A 교수는 피해사실을 이렇게 증언했다.

“양OO 씨가 회장실로 들어와 발로 차서 제가 넘어졌어요. 그런 저를 발과 손으로 때려서 제가 굴러다니면서 맞았어요. (중략) 제 머리채를 잡고 때리면서 얼굴에 가래침을 수차례 뱉었어요. 그러면서 ‘빨아먹어’ 이러더라고요. 안 먹으면 죽을 거 같았어요.”

여기에 등장하는 폭행, 가혹행위 당사자가 양진호 회장의 동생 양OO 씨다. 양진호 회장은 부인과의 외도를 의심해 A 교수를 자기 사무실로 불렀고 집단폭행을 교사했고, 동생인 양OO 씨는 다른 직원 3명(임OO, 이OO, 윤OO)과 함께 A 교수를 때리고 협박했다. 2013년 12월 2일 발생한 사건이었다.

5년이 지난 2018년 12월 현재, 여러 불법행위가 벌어진 그 사건으로 처벌받은 사람은 양 회장 동생 한 명뿐이다. 양진호 회장 등 위디스크 관계자들은 조직적 위증으로 수사를 방해했고, 여기에는 회삿돈 수억 원이 쓰였다. 불법을 불법으로 덮은 셈이다.

양진호 회장, “동생 혼자 벌인 사건”으로 위증 교사

집단 폭행으로 크게 위축된 A 교수는 2017년 6월에야 양 회장 등 8명을 공동상해, 공동감금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양 회장 회사와 자택이 있는 성남분당경찰서가 조사를 했다. 이때부터 양 회장과 위디스크 법무총괄 임OO 대표를 중심으로 대책회의와 위증 교사가 이뤄졌다.

“양 회장은 ‘이미 동생과 이야기를 다 끝냈다’고 대책회의 때 말했습니다.”

위디스크 내부 관계자의 말이다. 이야기를 끝냈다니, 무슨 뜻일까.

“자신은 폭행과 무관하며 모든 건 동생 양 씨 혼자 한 일로 정리했다는 뜻입니다. 이후 임 대표를 중심으로 대책회의가 수차례 열렸고 ‘양 회장 지시는 물론이고 집단 폭행도 없었다’는 취지로 폭행 가담자들이 입을 맞췄습니다. 분당경찰서에서도 다들 그렇게 진술했습니다.”

이 내부자의 말은 사실일까? 이번엔 A교수 폭행에 가담했던 B씨의 말을 들어보자. B씨는 위디스크 고위직으로 일했다.

“진실과 달리 양 회장 동생이 모든 죄를 뒤집어 쓰기로 했습니다. 임 대표 주관으로 (위증) 대책회의가 열린 것도 맞다.” 

많은 위디스크 직원들이 목격한 사건이었지만, 수사는 이상하게 진행됐다. 혐의자 8명 중 4명만 소환조사를 받았고, 그나마도 폭행을 당한 A 교수와 다른 주장이었다. 하지만 경찰은 대질조사를 하지 않았다. 폭행현장을 목격한 위디스크 직원들에 대한 조사도 이뤄지지 않았다.

수사는 양 회장 측의 각본대로 진행됐다. 검찰은 지난 2월 양 씨만 상해 혐의로 기소했다. 법원은 지난 5월 양 씨에게 징역 4월에 집행유예 2년 선고했다. 양진호 회장 등은 처벌받지 않았다. A교수는 충격을 받았다.

“돈의 힘일까요? 어떻게 대질 한 번 하지 않고 경찰이 그런 수사를 하는지 깜짝 놀랐습니다.”

A교수는 서울고검에 항고했다. 그리고 이때 예기치않게 ‘양씨 형제의 난’이 벌어졌다. 유일하게 실형을 받은 양OO 씨가 입장을 번복한 것이다.

“양 회장과 동생 양OO 씨 관계가 여러가지 이유로 틀어졌습니다. 결국 동생이 서울고검에 ‘양 회장은 물론이고 여러 직원이 폭행에 가담했다’는 내용의 진술서를 검찰에 냈죠. 결국 서울고검에서 ‘다시 수사하라’는 재기수사 명령을 내렸죠. 지난 4월의 일입니다.” – 위디스크 핵심 임원 B 씨

양진호 위디스크 회장.

양진호 각본대로 진행된 경찰 수사

양 회장 처지에선 일이 복잡하게 꼬인 셈이다. 양 회장은 B씨에게 “양OO의 의중을 파악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동생 양OO가 얼마를 요구하는지 알아보라는 뜻이었다.

“양 회장에 구체적으로 지시를 내렸습니다. 돈 얼마를 주면 진술을 다시 번복할 수 있는지 동생에게 물어보라고 하더라고요. 제가 직접 양 회장 동생 양OO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 위디스크 핵심 임원 B씨

거짓말로 혼자 처벌 받았던 동생 양OO 씨. 그럼 양 씨는 다시 거짓말을 하는 대가로 양진호 회장에게 얼마를 요구했을까.

“10억 원에서 12억 원을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그러면 수사기관에 가서 다시 거짓말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 위디스크 핵심 임원 B 씨

동생 양OO 씨와의 협상이 어려워지자, 양진호 회장은 측근인 임모 법무대표를 투입했다. 임 씨는 양진호 회사에서 주로 대외업무를 맡던 일종의 해결사였다. 취재진은 11월 30일 임모 대표를 만나 당시 상황을 자세히 물었다.

  • 양진호 회장의 동생 양OO 씨가 돈을 요구했나?)
    “그렇다”
  •  진술 번복 대가로 양OO 씨에게 얼마를 줬나
    “내가 3억 원을 갖다 줬다.”
  • 양 회장이 주라고 했나?”
    “그렇다.”

동생 양OO 씨는 돈을 받은 뒤 검찰에 가서 또 거짓말을 했다. “고검에 냈던 진술서는 격분한 감정에서 쓴 거짓이며 A 교수는 내가 혼자 때린 게 맞다”는 취지였다.

재수사에 착수했던 성남지청은 여러차례 양진호 회장을 불렀다. 하지만 양 회장은 “외국에 나간다”, “업무 때문에 바쁘다”는 핑계로 차일피일 검찰 출석을 미뤘다. 검찰 수사를 피하기 위해 양진호 회장은 온갖 짓을 다 했다.

“양 회장은 계속 거짓말을 했죠. 저희가 일본 거래처 쪽에 부탁을 했어요. 양 회장을 행사에 초청한다는 거짓 초청장을 하나 만들어서 보내 달라고, 그걸 받아서 비행기 표랑 같이 검찰에 내는 방법으로 소환 조사를 피했죠. 그래도 뭐 별 문제가 없더라고요.” – 위디스크 핵심 임원 B씨

그럼 이 사건에서 양 회장은 변호사 비용을 얼마나 썼을까. 줄잡아 수억 원을 이미 썼거나 쓰려 했다는 말이 나온다.

성공보수까지 포함해서 1억2000만 원 책정됐다. 선수금 외에 아직 지급되지 않은 금액도 있다. 양 회장은 ‘검찰 공포증’이 있다. 어떻게든 검찰에 가지 않으려고 한다.” – 위디스크 핵심 임원

A 교수 폭행 사건에 가담한 사람들은 <셜록><뉴스타파><프레시안>의 보도 이후 일괄 기소됐다. 

*<뉴스타파-셜록-프레시안 공동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