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종합병원은 충남 논산에서 가장 큰 병원이다. 병상만 583개, 연간 매출이 500억 원을 훌쩍 넘는다. 논산시로부터 위탁받아 시립노인병원도 운영한다.

세법상 공익법인이지만 무늬만 그렇다. 뚜껑을 열어보면 병원 설립자인 고 이덕희 일가가 병원을 쥐락펴락한다. 이사 5명 모두 고 이덕희의 친인척이다. 설립자의 아들들이 이사장과 병원장을 맡고 있다. 병원이 설립자 일가의 돈 버는 창구인 셈이다.

병원이 민낯이 드러나기 시작한 것은 김인규 때문이었다. 김인규는 백제병원의 잘못으로 어머니를 잃었다고 주장한다. 어머니가 쓰러지자 김인규는 백제병원을 취재했다. 무자격자 수술, 잦은 의료 사고, 과잉 진료, 간병인의 학대를 추적했다.

백제병원은 김인규를 고소했다. 김인규 때문에 병원 신뢰도가 떨어진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형사 소송에서는 김인규가 이겼다. 민사 소송에서는 병원이 이겼다. 대전지방법원 논산지원은 병원 측 주장을 받아들여 김인규에게 200만 원을 손해배상하라고 판결했다.

과연 김인규는 허무맹랑한 이야기를 했을까. <셜록>은 김인규의 사연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더불어 백제병원이 그동안 무엇을 숨겼는지, 설립자 일가는 어떻게 엄청난 부를 축적했는지 밝히려고 한다.

이번 기획의 목표는 의료공공성 강화이면서, 모든 시민을 위한 의료서비스 개선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