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렉스 시계가 담긴 케이스를 가방에서 꺼내 건넸을 때 대표님은 당황하지 않았다. 보는 눈이 없어서인지, 이런 고가의 선물 혹은 뇌물이 익숙한지 편안한 미소를 지었다.

“이거 뇌물인데… 누가 보낸 거야?”
“김은경 사장님께서 이거 전달 못하면 저 베트남 돌아오지 말라고 했습니다.”

대표님은 케이스를 열고 시계를 확인했다.

“어디서 구입했어?”
“베트남 호치민에 있는 매장에서 직접 구매했습니다.”

대표님 얼굴의 미소가 더 진해졌다. 케이스를 닫을 땐 안전한 물건인지 마지막 팩트체크를 했다.

“어떻게 가져왔어?”
“세관에 신고했습니다.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대표님은 “역시 능력 좋다”며 김대식(1980년생, 가명)을 보고 웃었다. 자연스럽게 시계가 든 케이스를 집어들고 자기 책상 서랍에 넣었다. 급히 숨기진 않았지만, 누가 봐서 좋을 것 없는 물건이었다.

물건 전달을 마친 김대식은 허리 숙여 인사하고 건물 2층 대표이사 방에서 나왔다. 그는 서울 강남 거리에 서서, 대표이사 사무실 바로 아래 1층 전시장에서 출고가 예정된 억대 슈퍼카를 구경했다.

‘이런 뇌물 심부름을 몇 번쯤 해야 나도 저런 차를 탈 수 있을까.’

부질없는 생각을 잠시 했다. 2019년 5월 14일의 일이다.

모두 무탈하게 지내고 있지만, 오너와 협력업체 고위직 사이에서 물건을 전달하며 개처럼 일한 김대식만 쫓겨났다 ⓒ주용성

수입 슈퍼카를 판매하는 B 기업 대표이사 A의 손목을 장식할 롤렉스 시계, 모델명 ‘데이트저스트 윔블던’을 김대식도 차봤다. 김은경 (주)RED 사장 덕분에 말이다. 진실탐사그룹 <셜록>이 프로젝트 ‘사냥은 끝났다, 개를 잡아라’를 통해 지적하는 갑질, 폭행, 부당노동행위의 핵심 인물 그 김은경이 맞다.

[관련 기사 보기 – 죽을 것인가, 싸울 것인가]

날짜도 정확히 기억한다. 2019년 5월 10일, 김은경 사장은 베트남 호치민 REX호텔을 김대식과 함께 찾았다. 호텔에 롤렉스 매장이 있다.

김은경 사장은 김대식 손목에 롤렉스를 채워줬다. 이 시계, 저 시계를 김대식 손목에 채워보더니, 한꺼번에 세 개를 차게도 했다. 김대식의 손목을 보며 김은경은 말했다.

“A 대표이사에게 어떤 모델이 어울릴까….”

베트남 호치민 REX호텔에 자리한 롤렉스 매장에서 시계 세 개를 동시에 차본 김대식. 김은경 (주)RED 사장은 김 씨에게 시계를 차게 한 후 A 대표이사에 전달할 시계를 직접 골랐다. ⓒ김대식

김대식은 그날 ‘손목 모델’이었다. 김은경 사장은 약 1600만 원짜리 시계를 골랐다. 하지만 계산은 하지 않았다. 김대식이 자기 신용카드로 계산했다.

“걱정하지 마. 나중에 줄게.”

하지만 주지 않았다. 거래처 사람들에게 줄 선물, 혹은 뇌물을 직원 돈으로 구입하는 건 김은경 사장에게 특별한 일이 아니다. A 대표이사 밑에서 일하는 C 부장에게 물건을 전달할 때도 그랬다.

김대식은 2019년 3월 29일 서울 압구정동 현대백화점에서 680만 원짜리 IWC 시계를 구입했다. 곧바로 슈퍼카 판매장으로 가 C 부장에게 시계를 건넸다. 그러자 C 부장은 자신의 아우디 승용차 키를 김대식에게 내밀었다.

“1층 주차장에 제 차 있거든요. 운전석 뒷좌석에게 두세요.”

김대식은 C 부장이 시키는 대로 했다. 문제의 시계 역시 김대식이 자기 신용카드로 구매했다. 김은경 사장은 이때도 약속한 시곗값을 주지 않았다.

김은경 사장이 수입차 딜러사 B 업체 쪽 인사들에게 고가의 물건을 보낸 이유는? 그의 사업적 이해관계 때문으로 추정된다. 여기에는 김 사장의 오빠 김재웅이 대표이사로 있는 (주)승일실업도 일부 연결돼 있다.

수입 슈퍼카 딜러사 B 업체는 국내 대기업 계열사다. B 사는 서울은 물론 경기도와 부산 등에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 현장의 증축 및 일부 시설 교체 공사를 수주한 업체는 승일실업의 계열사였던 (주)서울건축PCM이었다.

B 업체 내부 품의서에 따르면, 부산 현장 공사를 발주한 시점은 2019년 6월과 7월이다.

서울건축PCM은 이 공사를 직접 하지 않고 김 사장이 운영하는 RED에 하도급을 줬다. 서울과 부산 등을 오가며 공사 관련 일을 진행한 인물이 바로 김대식이다. 하도급을 주고받은 두 회사의 대표가 김재웅-김은경 남매인 탓인지, 김대식은 두 회사의 경계를 넘나들며 일했다.

뿐만 아니라 김대식은 김은경 사장 딸 강○○의 인턴십 실무까지 맡아서 처리했다. ‘사장님 딸’이 인턴을 한 기업은 다름 아닌 B 업체다. 김대식이 수입 슈퍼카 딜러사 C 부장과 2019년 3월 11일 나눈 카카오톡 대화를 보자. 김대식이 먼저 이렇게 보고한다.

협의 내용입니다.
1. 3월 25일 ○○○○(수입차 이름), 강서 현장점검
2. 부산AS
3. 타브랜드 관련 미팅 / 박○○ 상무님 / 27일, 28일 중
4. 강○○(사장님 따님) 인턴지원(2개월)
이상입니다.

약 20분 뒤 C 부장이 이렇게 답한다.

인턴 이력서 주십시오. ○ 차장과는 arrange(정리) 했습니다. 나머지는 별도 알려드릴게요.

C 부장은 기사 서두에 등장하는 인물, 680만 원짜리 시계를 받고 자기 승용차 운전석 뒷자리에 두라고 지시한 당사자다. ‘사장님 딸’은 2019년 5월 13일부터 2개월간 인턴으로 일했다.

김대식과 수입 슈퍼카 딜러사 B 업체 부장의 카카오톡 대화 내용. 두 사람은 김은경 (주)RED 사장의 딸 인턴 채용 관련 이야기도 나눴다. ⓒ김대식

두 회사 RED-승일실업 쪽 업무에 이어 사장님 딸 인턴 채용까지 챙겼으니, 김대식은 그야말로 오너 일가의 집사처럼 일했다. 여기에 더해 김대식이 업무 영역을 벗어나 한 일은 또 있다.

B 업체는 2018년 베트남 호치민에 수입 슈퍼카 딜러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를 열었다. 발주 금액 18억 원짜리 인테리어 공사를 RED 베트남법인이 맡았다. 베트남 사업장이 생겼으니, A 대표이사와 C 부장은 베트남을 방문했다. 김대식이 현지 가이드처럼 이들은 안내한 적도 있다.

“공항에서 픽업해 숙소인 호텔로 안내하고, 호치민 전통시장이나 식당 등 관광 안내를 제가 했죠. 운전기사부터 ‘찍사’까지, 암튼 할 수 있는 건 제가 다 했습니다.”

대기업 계열사인 수입 슈퍼카 딜러사 B 업체의 대표이사 A(왼쪽)와 당시 부장이던 C. 김대식은 김은경 (주)RED 사장의 지시로 두 사람에게 롤렉스와 IWC 시계를 각각 전달했다고 밝혔다. 두 사람이 사업차 베트남에 오면 김대식이 운전기사와 관광 안내 등의 일을 수행했다. ⓒ김대식

한국과 베트남을 오가며 고가의 선물 혹은 뇌물을 전달하고, 슈퍼카 매장 공사현장에서 일하고, 사장님 딸 인턴 채용까지 챙긴 김대식. 이 바쁜 와중에 베트남에서 승일실업이 생산하는 아파트 난간대 영업까지 해서 성과를 냈으나, 그 직후 바로 해고됐다.

“사장님이 뇌물로 쓸 물건을 대신 사주고 비용 정산도 못 받은 저 같은 사람이 또 있을까요? 열심히 하면 보상이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정말로 개처럼 일하다가 유기견처럼 버려졌네요. 특별한 보상까지는 아니더라도, 내 돈으로 산 시곗값·급여·퇴직금 등이라도 제대로 받고 싶네요.

A 대표이사는 최근 <셜록>과 한 전화통화와 문자메시지를 통해 “김대식은 잘 알지만, 그에게 롤렉스 시계를 전달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베트남 현지에서 김대식을 만나긴 했으나, 그에게 운전기사나 관광 가이드 일을 시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C 부장은 수차례 전화를 하고 문자메시지를 보냈으나 답하지 않았다. A 대표이사는 시계 관련 내용을 모두 부인했지만, 김대식과 김은경은 2020년 8월 24일 카카오톡으로 이런 대화를 나눴다.

김대식 : “A 사장 시계. 테니스 대회 윔블던 아시지요? 아무튼 윔블던이 (시계) 별명인데 요즘 엄청 떠요. (그 시계를 사준 김은경) 사장님이 센스가 있으세요.”
김은경 : “뭔 시계? 새로 샀대?”
김대식 : “저번에 사준 거요.”
김은경 : “아, 우리가 사준 거. (A 사장에게) 밥 얻어먹어야 하나. (중략) A 사장님이 10월 15일 골프대회 오라 하시네. ○○○하고도 9월에 치기로 했어.”

김은경 (주)RED 사장과 김대식(가명) 씨가 2020년 8월 24일 카카오톡으로 나눈 대화. 두 사람은 수입 슈퍼카 딜러사 A 대표이사에게 준 시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김대식

이번 기사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은 자리를 지키거나 무탈하게 지내고 있다. 오너와 고위직 사이에서 물건을 전달하며 개처럼 일한 김대식만 유기견처럼 쫓겨났다. 승일실업은 “어차피 김대식은 우리 직원이 아니다”, RED 측은 “김대식이 자발적으로 사직했다” 식을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

<셜록>은 시계 구매와 전달, 딸 인턴 청탁 등에 대해 반론을 듣고자 베트남에 있는 김은경 사장에게 수차례 연락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김 사장의 한 측근은 <셜록>의 질의에 “김대식의 말은 믿기 어렵다”는 취지로 답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