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탐사그룹 셜록
알리고, 퍼트리고, 해결합니다

저널리즘,
그 이상
- <셜록>은 탐사보도와 르포로 진실에 접근합니다.
- 보도에 그치지 않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합니다.
- 정파, 이념, 사람을 따르지 않습니다.
- 사실 보도와 진실만을 추구합니다.
<셜록>이 이룩한 성과
진실탐사그룹 <셜록>은 2017년 1월 2일부터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유료독자(후원자) ‘왓슨’과 함께 이런 성과를 냈습니다.
- 양진호 위디스크 회장의 ‘갑질’을 세상에 처음 폭로했습니다. 디지털성범죄영상 유통 문제도 고발했습니다. <셜록> 보도 이후 양진호 회장은 구속됐습니다.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이 만들어졌습니다.
- ‘고리대금업자 국정원’ 특집 보도를 통해 국정원이 과거사피해자를 ‘빚고문’ 하는 상황을 고발했습니다.
-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의 비밀 안락사를 처음 폭로했습니다. 박소연은 대표직에서 물러나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 ‘재판거래 피해자 만나다’ ‘블랙리스트, 누가 사법부를 망쳤나’ 기획으로 양승태 사법부 재판거래 피해자를 집중 보도했습니다. 책 <거래된 정의>로 출간됐습니다.
- ‘인천공항 어느 가족’ 특별보도를 통해 난민 루렌도 가족을 세상에 처음 알렸습니다. 루렌도 가족은 약 1년 만에 인천공항을 벗어났습니다.
- ‘영남공고, 조폭인가 학교인가’ 기획으로 사립 영남공고 정상화에 힘을 보탰습니다. 허선윤 이사장은 구속됐습니다.
- ‘양육비 외면하는 배드파더스’를 통해 양육비 문제를 세상에 알렸습니다. 양육비 이행강화법이 만들어졌습니다.
- ‘은행권의 정유라’ 기획으로 은행권 부정 입사자들을 정리했습니다.
- ‘반도체 아이들의 가려진 아픔’ 프로젝트를 통해 태아산재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세상에 알리고, 태아산재법 개정을 이끌어냈습니다.
- ‘피 묻은 핸드볼, 잔인한 학폭 가해자’ 프로젝트는 운동부 내 학교폭력 문제를 고발했고, 가해자들은 구속됐습니다.
- 22세 간병살인 청년 강도영(가명)을 다룬 기획 ‘누가 아버지를 죽였나’를 통해 돌봄과 영케어러 문제를 세상에 알렸습니다.
- ‘유나와 예지 이야기’ 프로젝트는 스펙 쌓기용 미성년 부정논문 문제를 고발했습니다. 그 결과, 일부 당사자에게는 대학의 입학 취소 결정이 이뤄졌습니다.
★ 2023. 3. 31. 민주언론시민연합 이달의 좋은 보도상(민주언론시민연합)
★ 2022. 12. 2. 2022 올해의 호루라기언론상 수상(재단법인 호루라기)
★ 2022. 3. 2. 제11회 인권보도상 본상 수상(국가인권위원회-한국기자협회)
★ 2021. 12. 16. 제23회 민주시민언론상 특별상 수상(민주언론시민연합)
★ 2020. 10. 28. 민주언론시민연합 이달의 좋은 보도상(민주언론시민연합)
<셜록>은 왓슨 여러분과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독자 구독료로 운영됩니다
구독료(후원금) 내는 독자를 ‘왓슨’이라 부릅니다.
왓슨에겐 아래의 혜택과 권리가 있습니다.
- ‘프로젝트 사전 설명회’ 등 <셜록>이 진행하는 행사에 초대됩니다.
- <셜록> 기자가 운영하는 독서모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자발적 일시 구독료는 국민은행 479001-01-264514 주식회사 진실탐사그룹셜록
* 기업은행 평생계좌(계좌번호가 휴대폰 번호인 경우)와 카카오뱅크는 인증이 어렵습니다.
* 구독료(정기, 일시)는 기부금영수증이 발행되지 않습니다.
* 왓슨 탈퇴를 원하면 이름, 연락처를 적어 sherlockpress2@gmail.com로 보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