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누가 아버지를 죽였나>의 두 번째 기사 “쌀 사먹게 2만원만..” 22세 청년 간병인이 비극적 살인에 대한 독자의 반응이 뜨겁습니다. 많은 분들이 존속살인으로 구속된 청년 강도영(가명)을 돕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대구광역시 소재 영남공업고등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지한구 교사가 <셜록>에 탄원서를 보내왔습니다. 지 교사의 동의를 얻어 탄원서를 공개합니다.

강도영 씨의 2심 선고는 오는 11월 10일 내려집니다. <셜록>은 그때까지 강 씨 사건을 집중 보도할 예정입니다. 선고 이후에도 청년 간병 문제를 계속 다룰 예정입니다.

존경하는 재판장님! 저는 특성화고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 지한구라고 합니다. 진실탐사그룹 <셜록> 매체를 통해서 우연히 이번 사건을 알게 되었고, 너무 안타까운 마음에 탄원서를 씁니다. 

십 년간 특성화고등학교에서 근무하면서 깨달은 것이 있습니다. 세상에는 너무나 어려운 사람이 많다는 것과 그 어려움은 지독하게도 되물림 된다는 것입니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다는 이유만으로 이미 차별적 환경에 던져진 아이들은 문화적인 혜택을 잘 누릴 수 없고, 사교육도 잘 받을 수 없습니다.

당대에 유행하는 수십만 원이 넘는 옷은 동경의 대상입니다. 늘 위축된 이 아이가 잘 씻지 않고 비위생적인 모습까지 더해지면 학급에서 따돌림 받는 일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은 기업에 취업해서 훌륭한 어른으로 성장하기를 간절히 소망하지만, 학생이라는 신분이 없어지면 더욱더 냉혹한 현실 속에 던져집니다. 

강도영 씨는 존속살해 혐의로 징역 4년을 선고받았다. ⓒ오지원

아버지를 죽게 한 22세 청년은 남에게 피해 한 번 끼친 적 없이, 묵묵히 현실을 열심히 살았을 것입니다. 비록 공부를 잘하거나 사회적으로 촉망받는 지식인으로 인정받지는 못했지만, 그럭저럭 좋은 어른이 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조금 느리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가지 경험을 할 것이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스스로 우뚝 설 수 있었을 것입니다.

어른이 된 우리가 그랬듯 20대는 모든 것이 불확실하고, 불안정한 시기입니다. 험난하지만 그 길을 묵묵히 걷다 보면 어느새 다리 힘도 생기고 마음도 단단해져 스스로가 굳세어져 가는 것을 느낄 겁니다. 

안타깝게도 이 청년에게는 시간의 허용 속에서 자립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살아남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였지만, 그 참혹한 실패 속에서 모든 것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삼촌으로부터 금전적 지원을 받았지만, 가난했던 삼촌도 더이상 버틸 수 없게 되었습니다.

경제적으로 총체적인 어려움에 놓이게 된 청년은 월세도 낼 수 없었고, 휴대폰도 끊겼으며, 인터넷도 정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급기야는 쌀이 떨어지고 라면 살 돈조차 없어지자, 다시 한 번 삼촌에게 손을 내밀었습니다. 10만원을 빌려달라고 했던 청년, 답이 없던 삼촌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어 다시 2만원만 빌려달라고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이 청년에게는 과연 희망이라는 것이 존재했을까요? 

뇌출혈로 쓰러져 누워 생활한 강 씨의 아버지는 아들에게 “부를 때까지 방에 들어오지 말라”고 말했다고 한다. ⓒ오지원

저는 법을 잘 모릅니다. 이 청년이 존속살인자인지 유기치사자인지 잘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죽음이라는 거대한 시련 앞에서 이 청년은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가정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입니다. 그 과정 동안 청년의 아버지가 치료를 받았던 병원과 요양 기관의 관계자들, 주민센터의 담당 공무원 등 타인의 세심한 관심과 노력만 있었더라도 이런 비극이 찾아오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 사건은 순간적인 실수로 인한 사고가 아닙니다. 아주 오랜 시간 동안 모두의 방임과 무관심 속에서 이루어진 타살입니다. 그 엄청난 무게를 가난하고 배우지 못한 한 청년에게 모두 뒤집어 씌우는 것은 너무나 안타깝고 슬픈 일입니다. 하나뿐인 자식에게 모든 짊을 지운 아버지의 마음은 어땠을까요? 자신으로 인해서 함께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었던 그 청년의 아버지는 이미 지옥에서 살고 있었지도 모릅니다. 

결국 누구도 원하지 않았지만 청년의 아버지는 세상을 떠났고, 아들은 죄인이 되어 감옥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묻고 싶습니다. 이 모든 것이 한 청년만의 잘못으로만 이루어진 것일까요? 청년의 아버지가 사망하기 전에 스쳐 갔던 수많은 사람 중에서 단 한 사람이라도 손을 내밀었더라면… 이런 끔찍한 비극을 막을 수 있지는 않았을까요?

대구 영남공업고등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는 지한구 교사. ⓒ지한구

존경하는 재판장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번 사건을 다시 한 번 천천히 살펴봐주십시오. 수개월 동안 죽음의 그림자로부터 벗어나려고 발버둥쳤던 불쌍한 청년을 자세히 살펴봐 주십시오. 죄가 없다는 것이 아닙니다. 죽음 외에는 아무것도 선택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자포자기만이 최선의 대안이 되어야만 했던 비극적 상황을 이해해주십시오. 

아무에게도 도움받지 못하고 아버지를 굶어 죽게 만든 이 가련한 청년에게 법의 심판이 아닌, 법의 관용을 보여주십시오. 하나뿐인 가족을 잃고 고아가 되어버린 이 청년이 잘못을 뉘우치고, 다시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선처를 부탁드립니다.  

[누가 아버지를 죽였나 1화] 아버지 죽인 22세 청년의 편지

[누가 아버지를 죽였나 2화] “쌀 사먹게 2만원만..” 22세 간병 청년의 비극적 살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