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벌어진 일이 아닌, 내일은 달라져야 하는 오늘의 문제를 보도합니다. 사실 전달을 넘어 끝까지 문제를 해결합니다.  <셜록>이 함께 세상을 바꿀 동료를 구합니다.’

진실탐사그룹 <셜록>은 2017년부터 이런 보도를 했습니다.  

보도 이후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양진호 회장은 구속됐습니다. 박소연은 <케어> 대표직에서 물러나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박지원 국정원장은 ‘빚고문’의 정의로운 해결을 약속했습니다. 루렌도 가족은 공항을 벗어났습니다. 영남공고는 정상화됐고, 이사장은 구속됐습니다. 혼자 아이 키우는 부모의 부담을 덜어주는 양육비 관련 법이 만들어졌습니다. 은행권 부정입사자들은 모두 퇴사했습니다. 

<셜록>은 기업 광고, 정부 보조금, 지방자치단체 협찬을 받지 않습니다. <셜록>을 응원하는 많은 시민이 유료독자(후원자) ‘왓슨’으로 가입했습니다. 그 힘으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셜록>이 걸어온 길은 특별하지 않습니다. 저널리즘 역사에서 한 번도 변하지 않은 사실을 입증했을 뿐입니다. 

‘독자는 좋은 기사를 외면하지 않는다.’

진실탐사그룹 <셜록>은 시간차 단독이나 속보에 연연하지 않습니다. 조회 수만 끌어오는 의미 없는 기사도 쓰지 않습니다. 기사로 위장한 기업 광고, 뉴스를 가장한 지방자치단체 홍보도 하지 않습니다. 

<셜록> 기자는 개인, 혹은 팀 별로 목표가 분명한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가려진 진실을 찾기 위해 오래, 깊이 취재합니다. 회사는 좋은 취재를 위해 모든 기자에게 법인카드를 지급합니다. 기사 발행 전 법률가의 조력을 받습니다. 보도 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셜록>은 스토리텔링의 힘을 믿습니다. 기사는 재미없는 사실들의 나열이 아닙니다. 오늘이 지나면 쓸모가 없는 ‘시간의 쓰레기’도 아닙니다. 기사는 흥미진진한 인간사의 집합입니다. 좋은 기사는 오래 살아남고 때로는 역주행도 합니다. 건강한 물고기가 물길을 거슬러 오르듯이 말입니다. 

듣는 방식이 달라졌다면 말하는 방식도 달라져야 합니다. <셜록>은 재밌는 기사, 스토리텔링 능력 향상을 위해 자기계발비를 지원합니다. <셜록> 기자는 프로젝트에 맞는 콘텐츠 전략을 세우고 영상, 사진, 팟캐스트 등을 유연하게 활용합니다. 

<셜록> 구성원의 다른 이름은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입니다. 어려운 일에 도전해 끝내 문제를 해결하니까요. 

<셜록>은 아직 작습니다. 역사와 전통 같은 건 없습니다. <셜록>은 고루한 관습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과거에 빚진 거 없이 미래로 열려 있습니다. 전통을 따르지 않고 새 길을 만듭니다. 정파, 이념, 사람을 따르지 않고 진실만 추구합니다. 

기자 회사원이 아닌 탁월한 저널리스트가 되겠다는 무모한 꿈을 꾸고 있다면 도전하십시오.  세상을 바꾸겠다는 무모한 사람이 정말로 세상을 바꿉니다. 

<진실탐사그룹 셜록 경력-신입 기자 모집안>

■ 채용 대상과 인원

경력, 신입 O명. (지원자 상황에 따라 규모는 달라집니다)

■ 지원 자격

나이, 학력, 성별, 종교, 성적 지향 제한 없이 누구나. 경력 기자 연차도 제한 없음. 

■ 전형 방식과 일정

/ 신입

1차 서류 

2차 취재-기사쓰기 (취재 주제어는 2021년 8월 28일 오전 9시 30분에 제시. 당일 오전 10시부터 취재 시작. 기사 마감은 8월 29일 23시 59분까지. 이메일 sherlock@sherlockpress.com 제출)

3차 심층 면접 (2021년 9월 4일 오전 10시부터)

4차 심층 면접 (2021년 9월 5일 오전 10시부터)

 / 경력

1차 서류 

2차 심층 면접 (2021년 9월 4일 오전 10시부터)

■ 제출 서류

/신입

①이력서 (자유형식. 연락처 첨부)

②자기소개서 (자유형식. A4 한 장 이내)

③에세이 1 (주제 : 그동안 <셜록> 보도 평가. 개선점 중심으로 A4 한 장 이내 서술)

④에세이 2 (주제 : ‘시간 1개월, 취재비 300만원이 있다면 무엇을 취재할 것인지’ 자유롭게  A4 한 장 이내 서술)

/ 경력

①이력서 (자유형식. 연락처 첨부)

②자기소개서 (자유형식. A4 한 장)

③그동안 쓴 대표 기사 인터넷 url. 혹은 기사 PDF.

(*모든 서류는 위에 열거한 순서대로 파일 하나로 만들어 hwp 또는 PDF로 제출해 주세요.)

■ 서류 접수 방법과 마감

이메일로만 접수 : sherlock@sherlockpress.com

접수 마감 : 2021년 8월 21일 23시 59분. 

문의 : sherlock@sherlockpress.com

■ 연봉

신입 : 3000만 원 이상 (협상 후 결정) 

경력 : 추후 협상

■ 합격자 발표

전형별 합격 여부는 개별 연락합니다. 

최종 합격자는 2021년 9월 6일 오전 10시 개별 연락 및 <셜록> 홈페이지에 공지합니다.  

합격자는 <셜록>의  ‘유러스 프로그램(일종의 수습교육)’ 3개월을 이수해야 합니다. 

TOP